라이프/건강

[강아지 코로나] 강아지도 코로나 걸려요?

패스트픽 2022. 8. 19.

주변에서 누가 코로나에 걸렸다고 해도 크게 이상하지 않은 요즘 시기입니다. 내가 확진되면 가족들도 걱정되겠지만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은 특히 혹시 강아지, 고양이가 코로나에 걸리지 않을까?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되실 텐데요. 오늘은 강아지 코로나 증상, 고양이 코로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제로 오미크론에 감염된 확진자 분들 중에 강아지, 고양이 심지어 물고기나 햄스터까지 따로 격리하는 사례들도 있었는데요. 가족과 같은 반려동물이 혹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고양이도 코로나에 걸리나요?

 

국내에서는 매우 드물긴 하지만 강아지나 고양이도 코로나에 확진된 사례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무증상이고 증상이 있어도 아주 약한 감기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는 인간 - 강아지 사이에 쉽게 전파되지는 않습니다.

 

동물도 코로나 검사 받을 수 있나요?

 

오미크론 확진자와 같이 지낸다고 해서 모두 검사를 받는 것은 아니고 반려동물에게 의심 증상이 있을 때 동물 위생 실험소에서 검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쓰는 진단 키트 말고 동물용 키트를 사용합니다. 확진이 되어도 따로 치료 과정이 있는 것은 아니고 재택 치료가 원칙이며 확진 동물도 자가격리를 14일 해야 합니다. 동물병원과 상담 후에 필요에 따라 가벼운 감기약을 처방하기도 하고 대부분 잘 먹고 잘 놀고 잘 쉬면 금방 회복됩니다. 강아지나 고양이가 코로나에 걸렸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무증상이거나 경미한 증상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실제 보고된 사례보다 코로나를 거쳐간 동물은 더 많을 수도 있겠습니다.

 

 

강아지 코로나 증상은요?

 

강아지나 고양이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으로는 호흡이 가빠지고 숨쉴 때 거친 소리가 들리는 것입니다. 목에 뭐가 걸린 듯이 소리를 내기도 하며 기침이 잦아지기도 합니다. 호흡기 계통에 문제가 있는 것이 명확하게 보이기 때문에 꼭 코로나가 아니더라도 감기 증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동물들이 코로나에 걸리더라도 무증상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면역력이 약한 새끼 강아지나 노견은 건강 관리에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주인이 코로나에 걸렸다면?

 

우선 동물로 감염이 될 가능성은 현저히 낮습니다. 일반적인 방역수칙대로 반려동물과 보호자분이 자주 머무르는 장소 위주로 소독을 해야 합니다. 소독약에는 차아염소산이 들어간 것으로 바이러스를 꼼꼼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보호자님과 격리를 하는 것이 좋고 만지는 것도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피해야 합니다.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하며 타액으로 감염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코로나19에 걸렸다면 아래 생활지원금 정보도 확인해보시고, 질병관리청에서 반려동물 관련해서 안내된 것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 재확진] 다시 걸리는 확률은?

코로나 재유행이 본격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최근 나가는 모임이나 친구들이 하나둘씩 확진되어 모임에 참석하지 못하는 일들이 늘었습니다. 저는 이미 2월에 코로나에 확진되어 자가격리

www.k-fastpick.co.kr

 

[코로나 지원금 언제 나와] 생활지원금 입금 시기 확인 방법

코로나 확진으로 인해서 자가격리를 하게 되었을 때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인 코로나 생활지원금 입금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제 사례를 통해서 평균적으로 언제쯤 입금이 되는지 자세

www.k-fastpick.co.kr

https://www.kdca.go.kr/index.es?sid=a2

 

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

www.kdca.go.kr

댓글

💲 추천 글